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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일지 2.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 상위노출의 핵심 로직 이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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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일지-2.-네이버-스마트스토어-상품-상위노출의-핵심-로직-이해하기
ⓒ Unsplash

 

제로천클럽 강의 수강 2주차가 되었다. 이번주 학습 주제는 중소형 키워드 찾기, 상품 등록과 검색 최적화로, 스마트스토어 운영에 가장 기본이 되는 기술들을 배운 중요한 시간이었다. 이미 지난 주 라이브세션을 통해 중소형 키워드 찾기에 대해 미리 힌트를 얻고 지난 한 주 그 내용에 따라 상품 등록을 연습해 보았는데, 2주차 라이브세션을 수강한 이후 리뷰를 해보니 수정할 내용이 천지삐까리였다...ㅋ ^^ 눈물을 훔치며 이번주 배운 핵심을 먼저 정리해본다.

 

✔  강의 Summary


💡 상위노출 핵심 = 카테고리, 대표 이미지, 추가 이미지 개수, 상품명

 

🔶 중소형 키워드 찾기 🔶

  • 초보단계에서는 상품수-검색수가 적지만 비슷한 수치의 키워드 찾기. (예. 상품수 200-검색수 800) → 이후 범위 점차 넓히기
  • 핵심 키워드 외 상품명에 활용할 연관 키워드는 검색수/상품수/경쟁강도 검색 범위를 넓혀서 찾거나, 핵심 키워드를 클릭했을 때 보이는 '연관 키워드'란 참고
  • 시즌 상품은 2~3달 전 업로드가 최적. 작년 동기간 키워드를 보고 미리 준비 가능
  • 여러 단어가 조합된 트래픽 키워드는 조작 키워드이고 유입/구매가 이루어지지 않으니 피해가자.
  • 한 음절 단어를 키워드로 사용하면 검색 조합이 되지 않아 노출 안 됨 → 다른 단어와 조합하여 띄어쓰기 없는 복합어로 쓸 것 (예. 딸기 사과 포도 잼❌ → 딸기잼 사과잼 포도잼⭕)

 

🔶 썸네일 설정 🔶

  • 대표 이미지 및 추가 이미지 최적 사이즈는 1000*1000 or 600*600, 픽셀 깨지지 않는 고화질 이미지로 업로드
  • 추가 이미지 되도록 많이 사용
  • 대표 이미지의 경우 공급업자가 제공하는 기본 썸네일 사용 금지 ❌❌❌ → 같은 이미지 사용하는 상품끼리 하나의 카탈로그로 묶여 가격경쟁 해야 하므로, 상세 페이지에서 직접 가져와서 사용
  • 썸네일에는 텍스트 포함 금지 (단, 추가 이미지 1~2장 정도는 괜찮음)
  • 공급업자가 제공하는 추가 이미지가 없다면 이것도 상세 페이지에서 가져오기
  • 사진 크기가 너무 작거나, 개수가 부족하다면 4분할 콜라주 만들기 (단, 대표이미지로는 콜라주 사용 금지)

 

🔶 상품명 🔶

  • 최근 로직 변경으로 49자 꽉 채운 상품명보다 글자수 간소화한 상품명이 더 상위노출이 잘 됨
  • 내가 찾은 핵심 중소형 키워드를 무조건 맨 앞에 사용‼
  • 키워드 1개 밖에 못 찾은 경우, 아이템 스카우트 연관 키워드, 네이버 연관 검색어, 자동 검색어, 타 스토어의 상품명 참고 및 활용해 조합

 

🔶 상품 등록 시 유의사항 🔶

  • 큰 카테고리는 등록 후 수정 불가‼ 카테고리 정확히 입력되지 않으면 상품이 노출되지 않으니 입력 시 조심 또 조심
  • 상세 페이지 상 특정 브랜드명, 상품명은 되도록 제거
  • 모델명을 공급자가 표기한 정보 그대로 입력하면, 같은 모델명의 상품끼리 카탈로그로 묶임 주의‼ 모델명에는 중소형 키워드 입력!
  • 태그에는 상품명에 미처 입력하지 못 한 중소형 키워드를 활용하되, 태그사전에 등록된 단어만 등록

 

🎈 Tip

등록 후 최소 30분~늦어도 몇 시간 내에 상품 노출이 시작된다.
이때 내 상품의 노출 순위를 파악하여, 순위가 높지 않다면 등록 정보를 보완하여 순위를 앞당기자!
상위노출 로직은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일단 입력 가능한 모든 정보를 정성을 다 해 입력하자!

 

 

✔  내 스토어 Review


중요한 걸 많이 배웠다고 생각은 했는데 정리를 해 보니 내용이 꽤 많다! 이것도 유료 강의이기 때문에 수박 겉할기식 내용만 적어 두었는데도. ㅎ

 

상품 하나하나를 뜯어보며 리뷰할 것도 없이, 이미 수업을 듣는 과정에서 내가 등록한 상품들이 얼마나 최적화 되어있지 않은지는 아주 잘~ 알 수 있었다. 😂 아직 배운 게 없어 어쩔 수 없었지마는, 상위노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10가지라면 나는 그 중 '중소형 키워드'라는 하나의 항목만 잡고, 그것 조차도 제대로 공략을 하지 못 하고 있었으니(;;) 유입은 커녕 노출이 되지 않는 게 당연했다.

 

나만 그랬던 것은 아니어서, 여러 대표님들이 지금까지 올렸던 상품들에 대해 삭제나 수정할 것을 걱정하자 멘토님은 지금까지 올린 상품에 대해서는 너무 집착하지 말고, 앞으로 올리는 상품에 배운 내용을 적용해보라고 조언해 주셨다. 왜냐면 상위노출 로직은 아무도 모르는 순간에 아무도 모르는 기준으로 계속해서 변화하기에, 지금 배운 내용이 영구적인 기준이라 할 수도 없고, 그렇기에 기존에 올렸던 상품들이 어느 날 알 수 없는 이유로 노출되어 판매가 급증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는 그 말을 듣지 않고(☠...) 어제 수업이 끝난 후 내 스토어에 올라와 있는 10개 남짓한 기 등록 상품들을 수정해보기로 했다. 어차피 상품 리스트를 엑셀로 정리하려 하던 차여서, 그걸 하면서 정비하자는 의도였는데 생각보다 썸네일 및 상세 페이지 이미지를 정비하는 데 무척 시간이 오래 걸렸다. 게다가 어제 배운 내용에 따르면 브랜드나 상품명을 쉽게 특정할 수 있는 상품은 가격경쟁에 묶일 가능성이 매우 높기에 나는 내 스토어에 올라와 있던 브랜드 상품들을 세개나 삭제해 버렸다. (☠☠☠...) 수정을 할 수 있는 범위가 제한적이어서도 그랬지만, 어차피 도매 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상품이기에 그냥 내버려둬도 되는데 어젠 뭐에 홀렸는지 그냥 그래 버렸다.  (물론 금방 후회했다. 😃😭) 멘토님 말씀대로 가만히 두면 언젠가 판매가 이루어질지도 모르는데, 정말 괜히 그랬다 싶다.

 

그러나 후회해도 이미 늦은 것! 앞으로는 새로운 걸 배우더라도 기존 업로드 상품을 수정하는 데 집착하기 보다는 새로운 상품을 배운 내용에 맞게 등록하는 데 더 전력을 다 해야겠다. 어서 이미지 편집하는 데도 익숙해져서 상품 등록 시간을 줄이는 것도 관건이 될 것 같다. 올해가 16일 남짓 남았는데, 이번달 안에 꼭 업로드 100개를 달성해보겠다. 오늘도 초집중 모드 가즈아!!! 🤗

 

 

 

🎅12월 목표달성 현황🎄
상품 업로드 8/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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